일동제약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가 한달 이상 계속되면서 제약업계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달 일동제약측에 조사통보를 한 후 회계 장부 등을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고 관련자료를 정밀분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동제약측은 4~5년 주기로 통상 실시되는 정기세무조사라고 밝혔다. 일동제약은 지난 2007년 세무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일동제약과 관련한 위법사항이 특별히 불거진 것도 아닌데 세무조사가 장기간 이루어지자 그 배경이 무엇인지 제약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제약업체들은 대부분 규모가 영세해 특별세무조사는 매우 드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지방국세청이 2년전 삼진제약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 85억원의 법인세를 추징하고 지난해 세계 제네릭 1위 기업 테바 인수설에 휘말린 경동제약을 불시 조사한 정도다.

병-의원 1400여곳에 48억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관련임직원등이 기소돼 재판에 계류중인 동아제약은 세무조사의 불똥이 자신들에게 튀지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동아제약의 리베이트 제공 관련자들에 대한 1심 공판은 다음 주 열릴 예정이다.

한편 작년말 지분구조가 취약한 일동제약 주식을 대규모로 사들여 일동의 2대주주가 된 녹십자도 자칫 유탄을 맞지나 않을까 적지 아니 신경을 쓰는 눈치다.

녹십자측은 회사의 자금운용에 여유가 생겨 단순투자 목적으로 일동제약 주식을 사들였을 뿐 경영권에는 관심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경영권 분쟁 가능성을 내비쳤다가는 구설수에 휘말려 화를 자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