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등 부품 계열사 독점 재벌에 혹독한 심판 예상돼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혀 현대자동차 그룹을 비롯한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크게 긴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대기업들은 “수직계열화는 다른 나라에서도 인정되는 일감몰아주기”라며 경제민주화를 추진중인 정부에 “‘수직계열화’만큼은 문제삼지 말아 줄 것”을 강조해 온 상황에서 공정거래위원장이 국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출했기 때문이다.
 
노 위원장은 지난 25일 “수직계열화는 효율성 측면 등에서 장점도 있지만 새로운 기술개발 측면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직계열화의 장점이 자칫 더 나은 장점으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막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수직계열화란 기업들이 원료 및 부품생산부터 완성품의 제조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자회사를 통해 수직적으로 독점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는 대기업의 자회사 일감몰아주기의 전형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울러 수직 계열화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종종 목격된다. 이를 갖고 국내 대기업들은 정부가 일감몰아주기 근절에 나서더라도 수직계열화만큼은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런데 노대래 위원장이 그러지 못하겠다고 말한 것이다. 인천 부평의 태성엔지니어링이라는 중소기업을 방문해서다. 아울러 한 중소기업은 노 위원장에게 “신규사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려 하는데 기술력은 충분하지만 인증 장벽에 막혀 4~5년째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 해결에 정부가 나서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25일 중소기업인 태성엔지니어링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노 위원장의 말대로 수직계열화가 그 고유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부작용도 일으킨다고 인정될 경우 정부가 자동차 산업 등의 수직계열화에도 손을 댈 것이 분명해 보인다.
 
노 위원장의 말이 아니더라도 그간 일부 재벌은 물류, 광고 등 다른 중소기업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업종을 수직계열화대상에 포함시켜 오너 2세들이 주요주주로 있는 자회사에 많은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부를 축적케 해 부를 대물림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터였다.
 
따라서 수직계열화를 근본적으로 뿌리뽑진 못하더라도 이번 노 위원장의 문제제기를 계기로 대기업들이 수직계열화를 통해 세금을 탈루한 사실은 없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반드시 뒤따르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나친 수직계열화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심각한 일감 몰아주기를 완화해 대기업 계열사들도 다른 중소기업과의 경쟁을 통해 기술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