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경 길게 늘어선 터키 트럭...서방 국민들에 대한 명분전은 벌써 시작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러시아는 과연 터키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할 수 없을까.

CNN머니는 26일 국제시장에서 러시아의 ‘왕따’, 전략적 에너지 협력 관계 손상, 양국 모두 경제난 등을 이유로 가능성이 낮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이 같은 낙관론만 일관하는 것은 오로지 서방 측의 희망사항일 뿐이다. 당사자는 어디까지나 러시아다. 이해 반대 세력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은 정확도에 문제를 초래한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관료들에게 이틀 동안 경제적으로 보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지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리는 아직도 터키 지도자들로부터 사과를 받지 못했다. 피해를 보상하겠다는 얘기와 관련 범죄자를 처벌하겠다는 얘기도 듣지 못했다”며 터키에 사과를 촉구했다. 푸틴 대통령은 “터키 지도자들이 고의적으로 러시아-터키 관계를 망치고 있다는 인상을 받는 사람들도 있다”는 지적과 함께 “터키는 우리의 친구이며 맹방에 가까웠는데, 이런 바보 같은 일로 관계가 훼손된 것은 한심한 일”이라고 말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같은 일이 오늘 발생한다면 똑같이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후엔 프랑스 24 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영공에 대한 침범을 막는 일에 다른 방법을 쓸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다소 후퇴한 입장을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26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의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책임도 거론했다. 러시아가 미국에게 공습 관련 정보를 미리 알려준 것은, 동맹국인 터키에게도 전달하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란 것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런 전제가 없다면 우리는 다른 나라와 협력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는 러시아의 터키에 대한 경제 제재 조치는 아직 없지만 '보복'은 이미 시작됐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러시아가 특정국가와 외교 문제를 갖게 되면, 그 나라의 상품에 대한 문제점을 갑자기 발견하게 되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러시아와 그루지아 국경에는 과일과 채소를 실은 터키 트럭들이 길게 늘어서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러시아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의 검역이 갑자기 엄격해졌기 때문이다. 러시아 관리들은 이들 상품들 가운데 테러 위협이 숨어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은 “터키의 예측 불가능한 행동에 비춰보면 이는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과일 채소 트럭의 검역 강화는 사소한 듯 보이지만, 상당히 중요한 복선을 던져주고 있다. 이러한 일로 불편을 겪는 사람들의 불만이 증폭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터키의 러시아 전투기 격추가 러시아와 서방의 갈등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푸틴 대통령으로서는 숨어있는 지원 세력을 기대할 수 있다. 서방 국민들이다.

그동안 미국·프랑스 등의 이슬람국가에 대한 군사 행동의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 온 마당에, 모처럼 동참한 “러시아의 등 뒤를 찌르는” - 푸틴 대통령의 표현대로 - 행동을 자기 나라 정부가 거든다는 비난을 초래할 수 있다.

러시아의 터키에 대한 즉각적인 군사적이나 경제적 조치가 없더라도, 푸틴 대통령은 이미 수 싸움을 시작한 듯 보인다.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과감한 행동 이전에 치밀한 계획이 앞선다는 그의 특성대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