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신임 총리의 반란에 유로존이 들썩이고 있다. 엔리코 레타 총리가 독일이 주도하는 ‘긴축정책’ 대신 과감한 ‘성장전략’을 표방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30일(한국시각) 레타 총리가 과감한 정책을 발표했다. 의회에서 가진 첫 국정연설을 통해 ‘성장전략’을 무기로 이탈리아 경제를 살려내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긴축정책만 갖고는 이탈리아의 경제를 살려낼 수 없다고 했다. 아니 긴축정책은 이탈리아 경제를 더 망치는 결과를 야기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레타 총리는 지금 당장 성장전략이 중요한 만큼 이를 추진한 뒤 18개월 뒤에 성과를 갖고 책임지겠다는 말도 곁들였다. 지난 10년간 긴 침체를 겪은 심각한 이탈리아 경제 상황을 놓고 볼 때 성장전략 외엔 별다른 도리가 없다는 게 레타 총리의 판단이다.
 
그는 다만 전 총리때 입안한 주택세부과에 대해선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그러면서 청년과 여성을 위한 보다 보편적인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겠다는 약속도 제시했다.
 
레타 총리는 이어 이같은 성장정책을 관철시키기 위해 독일과 브라셀, 프랑스 등 이해 당사국들을 방문해 이해를 구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레타 총리는 하지만 대외적으로 천명한 ‘긴축약속’은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타 총리는 잘 알려진대로 중도좌파성향인 민주당의 부대표 출신으로 연정구성에 성공한 뒤 이를 발판으로 과감한 정책행보를 펼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순조롭다. 이날 이탈리아 10년물 국채를 4%대 미만의 낮은 금리로 발행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어 미국과 유럽의 증시를 모두 끌어올리는 역할도 했다.
 
레타 총리의 이런 행보는 독일 메르켈 총리가 주도하는 긴축행보에도 상당한 데미지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프랑스 사회당이 메르켈 총리를 향해 “이기주의자”라고 공격하고 나섰고 스페인 또한 긴축완화시한을 2년 연장하는 등 유럽중앙은행(ECB) 2.3.4대주주 모두가 1대주주 독일을 향해 긴축일변도의 정책을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레타 총리가 성장전략을 공식 표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독일을 제외한 나머지 16개 유로존 국가들은 레타 총리처럼 자국 주도의 성장전략을 개별적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로존이 독일주도의 독재에서 벗어나 각개전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레타 총리가 이의 선봉에 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