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김의태 기자] 취업시장에 한파가 장기간 계속되면서 올해, 구직자들을 가장 슬프게 만든 취업시장 신조어는 ‘금수저’와 ‘흙수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구직자 408명을 대상으로 ‘가장 불쾌했던 올해 취업시장 신조어’를 조사한 결과, ‘금수저’(29.4%)가 1위, 금수저와 반대되는 표현인 ‘흙수저’(10.3%)가 2위였다.
 
부모의 능력에 힘입어 경제적 부담 없이 취업준비를 하거나 청탁으로 쉽게 취업하는 금수저 계층과 달리, 아무런 배경이 없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흙수저들의 박탈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구직자 10명 중 6명(59%)은 본인이 흙수저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3위는 ‘헬조선’(9.3%)이었다. 지옥을 뜻하는 헬(Hell)과 조선의 합성어로, 취업난을 비롯해 부조리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빗댄 표현이다.  
 
이어 ‘N포세대’(8.8%), ‘열정페이’(8.3%), ‘문과충’(7.6%), ‘갓수’(5.9%) 등의 순이었다.
 
선택한 신조어에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로는 ‘불공평한 의미를 담고 있어서’(36.8%,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라서’(34.6%), ‘나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어서’(24.3%), ‘비하하는 의미라서’(23.8%) 등의 답변이 나왔다.

 

한편, 구직자들이 올해 가장 관심을 가진 취업관련 사회 이슈는 ▲‘청년 취업난 심화로 N포세대 증가’(15%)로 나타났다.

심각한 취업난 탓에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청년 세대들이 결혼, 출산, 내 집 마련을 비롯해 연애, 인간관계 등 포기하는 것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사회 현상에 많은 관심을 갖고있는 것이다. 
 
▲‘기업체 열정페이’(12.3%)가 두 번째로 올랐다. 공공기관에서도 무급 인턴을 고용하는 등 제대로 된 노동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기업들이 늘어나며, 열정페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이슈가 많았던 한 해였다.
 
이외에도 ▲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 급증’(11.3%), ▲ ‘인문계 취업난 극심’(7.8%), ▲ ‘임금피크제 시행’(7.6%), ▲ ‘갑질채용 문제’(7.4%), ▲ ‘청년백수 통계 최고치 기록’(6.9%), ▲ ‘최저임금 인상 논의’(6.9%), ▲ ‘NCS 도입 확대’(6.4%), ▲ ‘세습채용 등 금수저 논란’(4.4%), ▲ ‘청년 고용절벽 대책 발표’(4.4%) 등의 순으로 답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