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 땐 유럽경제 혼란 가능성...ECB 회의는 양적완화 연장여부 관심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이번 주 한국 증시(5~9일)는 4일(현지시간)로 예정된 이탈리아의 국민투표와 8일(현지시간) 개최예정인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회의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일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한국증시의 향방을 가늠할 미국 뉴욕 증시는 2일(미국시간) 혼조세로 마감했다. 다우존스 지수는 0.11%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09% 올랐다.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0.04% 상승으로 보합권이었다. 미국의 11월 고용지표에 대한 해석이 엇갈린 데다 이탈리아 국민투표를 앞둔 불안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번 주 글로벌 경제 변수로 꼽히는 이탈리아 국민투표는 헌법개정 여부를 놓고 4일 실시된다. 현재 여론조사대로라면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렌치 총리는 부결될 경우 사퇴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밝힌 상태다.

NH투자증권 김병현 연구원은 “이탈리아의 개헌안이 부결된다고 해도 이탈렉시트(이탈리아의 EU 탈퇴)로 연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EU 탈퇴를 위해선 추가적인 헌법 개정이 필요한데 현재 찬성여론은 15%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오히려 이탈리아 부실 은행권의 연쇄도산과 유럽 전역으로의 리스크 전염 가능성을 우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유로존 전체 은행의 12%가 이탈리아 은행인데다 이탈리아 은행의 무수익여신(NPL)은 18%에 육박한다는 것이다.

SK증권 한대훈 연구원은 “이탈리아 은행의 부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렌치 총리가 독일과 대립하면서까지 구제금융을 얻어내려고 애쓰고 있지만 국민투표가 부결되면 이 같은 계획이 수포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투자 김용구 연구위원도 “이탈리아 쇼크가 극단적 파국으로 비화될 개연성은 낮다”며 “이는 ▲이탈리아 내부의 정치적 부담 ▲ECB 통화정책회의의 대비 ▲시장에 일정부분 선반영된 재료라는 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로존의 혼란이 달러 강세와 글로벌 금리 추가상승을 자극할 소지가 많다는 점을 부담으로 봤다. 이머징 증시의 주식형 펀드 자금 유출과 국내 증시의 외국인 매도로 파급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8일 ECB 통화정책회의에서는 드라기 총재가 친시장 발언을 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양적완화 연장 등을 단행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연구위원은 “향후 미국과의 금리차 확대 가능성을 감안하면 현 마이너스 수준의 정책금리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며 “양적완화는 국채매입 6개월 이상 연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진단했다.

KTB투자증권 김윤서 연구원은 12월 8일의 ECB를 시작으로 15일 미국과 한국, 20일 일본으로 이어지는 각국 통화정책회의가 이어지는 것에 주목한다.

“각국 금리정책은 2017년의 예고편이라는 점과 글로벌 자본흐름의 방향성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환율 금리 유가 등 가격변수가 불안정 할수록 ‘믿을 것은 실적’이라는 인식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9일로 예정된 대통령 탄핵 표결 영향도 주목된다. 대통령 탄핵 소추안은 오는 8일 본회의 보고에 이어 9일에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정치 변수가 이미 충분히 증시에 반영된 만큼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증권계는 보고 있지만 또 다른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