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투자확대 방안에 풍력에너지 사업 4건 포함"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미국 트럼프 정부의 친화석연료 정책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성장세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8일 ‘트럼프 정부의 에너지·기후정책 3대 핵심이슈와 시사점’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트럼프 정부가 파리협정 탈퇴, 청정에너지 지원정책 축소, 기후행동계획 및 청정발전계획 폐지 등 친화석연료 정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봤다.

오바마 정부가 추진해 온 각종 온실가스 배출저감 정책 폐지도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온실가스 배출을 2025년까지 2005년 대비 26~28% 줄이겠다는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트럼프 정책이 미국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정부가 시행 중인 4000여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정책들이 대부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 대비 40% 감축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추진 중이고 뉴욕 주는 2030년까지 전력의 5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청정에너지 기준 개정안을 마련했다.

또한 트럼프가 최근에 내놓은 인프라 투자확대 문건에 풍력에너지 관련 사업이 4건이나 포함된 것도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장현숙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미국의 신재생에너지 설비 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에너지·기후 정책은 오바마 때와는 전혀 다를 것으로 보여 이와 관련한 정책 영향을 더욱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