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경제·산업경제
"한국은행도 연말쯤 금리인상 나설 듯"...다이와"미국 금리인상에 한국경제 고민 커져...중국, 홍콩도 입지 축소 불가피"
김완묵 기자  |  kwmm3074@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17  10:44:5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지난 2월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한국 경제를 비롯한 아시아 경제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이번 금리 인상으로 단기적으로 별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다소 곤혹스런 위치에 처하게 됐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글로벌 금융기관인 다이와는 17일 미국 경제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말을 인용해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한국, 중국, 홍콩 등 아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뤘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미 연준에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한국 경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 조치로 충격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미국 금리 인상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민이 깊어졌다"는 설명이다.

한국은행은 이미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해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지난해 6월 이후 기준금리를 계속해서 1.25%로 동결하고 있다. 더욱이 미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이 코앞(4월 중으로 예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미국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이와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4월 13일 회의를 개최할 예정인데, 금리를 동결시킬 것으로 판단하지만 미 연준이 긴축 경로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소폭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그 시점은 올해 연말로 예상하며 이때 기준금리를 1.5%로 올릴 것으로 내다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에 있어서는 이번에 미 연준의 점진적인 금리 경로 결정이 중국 경제를 안정시킬 추가적인 여유 시간 및 공간을 제공해준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미국과 중국에서의 금리 갭이 확대됨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 이후 유지돼온 자본흐름의 안정국면이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즉 급격한 자본유출 현상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으로 이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은 통화긴축 정책을 채택하거나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을 무시하는 정책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국면이 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다이와는 "중국에서의 통화긴축은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무시하는 정책은 위안화가치의 하락 추세가 재개될 것임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당국의 입지를 좁히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런가 하면 홍콩의 경우, 현지 주요 금리가 미 연준의 지난 두 차례 금리 인상에서는 면밀하게 연동되지 않았지만 미 연준이 세 번째로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이제 압박을 받게 됐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벤치마크 금리인 '하이보(hibor)'는 1년 전의 0.55% 대비 현재 1%를 조금 하회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고 홍콩달러는 7.765~7.770 범위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런 안정세를 깨뜨리는 압박이 심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홍콩은 이미 23억 달러의 국제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다이와는 이런 흐름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홍콩의 유동성 여건에도 더 큰 압박을 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다이와는 "미국 연준의 이번 금리인상은 예상보다는 다소 시장 친화적인 결과를 나타냈다"며 "가볍게 매파적이었다"고 평가했다.

 

 

<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완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기사
1
트럼프케어 표결 하루 전...달러 또 하락 vs 엔화환율 또 급락
2
트럼프케어 좌절됐지만 환율쇼크 없었다...달러 강보합 vs 엔화환율 반등
3
트럼프 케어 표결 취소...엔화환율 110엔대로 추락
4
삼성물산 · 삼성SDS '추락' vs SK하이닉스 '껑충'...왜?
5
트럼프케어 결국 '좌절'...뉴욕증시 '걱정 태산'
6
국제 유가 모처럼 반등했지만...이번 주말이 고비?
7
"현대중공업 · 삼성중공업, 조선 '빅2' 전환 시 긍정적"
8
미국 금리인상 본격화...신흥국 위험성은?
9
"현대제철, 현대·기아차 공급 철강가격 인상 여부가 관건"
10
"서울 공기 나쁜거 중국 때문" 이라는 외국인들의 진짜 속마음은...
굿모닝 경제 뉴스
한국의 에너지 · 화학 · 철강주 주목?
이번 주(27~31일) 한국 증시는 트럼프 케어 철회의 여파가 어느 정도 미칠...
미국-프랑스발 불확실성에...유럽증시 혼조
트럼프케어 결국 '좌절'...뉴욕증시 '걱정'
유가 모처럼 반등했지만...이번 주말이 고비?
트럼프발 불확실성 재고조...금값 다시 상승
Hot 클릭 뉴스
"서울 미세먼지 중국 때문" 이라는...
요 며칠 서울 공기가 세계에서 몇 번째로 안 좋다는 뉴스가 나왔다. 한국...
대선 레이스 본격화...경제 살릴 후보 주목
또 혈세라니...산업은행 등 특별감사 시급
소니-닌텐도, 비디오게임서 불꽃튀는 경쟁
"인포테인먼트가 '돈줄' "...기업들 경쟁
신문사소개기사제보오류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중구 동호로10길 8 새마을빌딩 3F  |  대표전화 : 02-565-7276  |  팩스 : 02-2234-7276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 02162  |   등록일 : 2012년 6월 18일  |  발행일 : 2012년 7월 5일
발행인 : 최원석  |  편집인 : 장경순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이미애
Copyright © 2012 초이스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choic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