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고용 부진은 일시적 현상일 수도"...미-중 정상회담도 미지근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7일(미국시각) 뉴욕증시가 살짝 하락했다. 미-중 정상회담 소식이 화끈하지 못했고 미국의 시리아 공습으로 지정학적 위기감도 부각됐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3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크게 악화된 것이 시장 분위기를 짓눌렀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 중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는 6.85포인트(0.03%) 하락한 2만656.10에 거래를 마쳤다. 또한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1.95포인트(0.08%) 떨어진 2355.54로 마감됐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 지수는 1.14포인트(0.02%) 내린 5877.81을 기록했다.

이날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출발했다. 장중 내내 소폭의 등락을 보이다 결국 약보합세로 거래를 마감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간 정상회담이 열렸지만 화끈한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다.

또한 트럼프-시진핑 간 본격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진 미국의 시리아 공습은 오히려 시장 불안감을 안겨 주었다. 미국의 방산주 정도가 오르는데 기여한 정도다.

그러나 이날 뉴욕증시의 핵심 이슈는 3월 고용지표 부진이었다. 3월 비농업부문 신규 취업자 수가 예상 대비 반토막 났다. 이날 미국 노동부는 3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이 9만8000명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 18만명(마켓워치 18만5000명 전망)을 크게 밑도는 것이다. 이틀전 발표된 3월 민간고용과 전날의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에서 빅 서프라이즈를 연출한 것과 대조되는 비농업부문 고용이다.

물론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급격히 추락한데는 핑계거리도 있었다. 다름아닌 3월중에 미국의 동부지역에선 난데없는 눈폭풍이 몰아닥쳐 유통업체를 비롯한 일부 업종의 고용에 심각한 타격을 가했다. 그렇더라도 고용지표가 워낙 나쁘게 나오자 투자자들은 적극적인 주식 거래에 나서지 않았다. 신규 고용이 반도막났는데도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은 게 다행일 수도 있는 하루였다.

업종별 주가 흐름을 보면 에너지와 금융, 소재, 기술, 유틸리티 등의 주가가 내렸고 헬스케어와 산업, 부동산, 통신 등은 상승했다.

주요 기업 주가 중에선 록히드마틴이 1.2% 상승하는 등 방산주의 주가 상승이 돋보였다. 미국의 시리아 공습 영향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비록 3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이 시장 예상대비 확 꺾였지만 악천후 등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실업률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등 고용회복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고용 증가세가 시장 예상을 밑돌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며 실업률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등 고용시장 회복세는 이어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한편 미국의 3월 실업률은 4.5%로 전월 대비 0.2%포인트 낮아졌다. 2007년 5월 이후 최저치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 4.7% 보다도 낮은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