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중국의 북한 핵 억제 결과에 달려...10월 상황 주시해야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말대로 됐다. 미국은 일단 이번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더불어 한국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앞으로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는 중국 하기에 달렸다. 중국이 북한 핵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렸다.

14일(미국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환율보고서를 내놨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종전대로 ‘환율관찰국’ 지위를 유지했다.

한국의 경우 지난해 4월 환율조작국 지정 3대 근거인 ▲최근 12개월 동안 대미 무역흑자 200억달러 이상 ▲외환 순매입규모 국내총생산(GDP)의 2% 이상 ▲경상수지흑자 GDP 3% 이상 중 2가지 요건에 해당돼 중국, 일본, 독일, 대만, 스위스 등과 함께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됐고 지난해 10월 발표된 보고서에서도 관찰대상국 지위가 유지됐었다. 그런데 이번에 또다시 관찰대상국 지위를 그대로 유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틀 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최근들어선 환율조작을 하지 않았다”면서 “이번엔 환율조작국 지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었다. 또한 “중국이 북한 핵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미국과의 무역관계에서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했었다. 그런데 결국 트럼프 뜻대로 됐다.

이에따라 올 10월 환율보고서를 낼 때는 이번 중국의 역할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그 뿐 아니다.

올들어 중국, 한국 등 주요 대미 흑자국들은 대미 흑자 축소에 열을 올렸었다. 중국이 그랬고 한국도 그랬다. 그러자 지난 2월 미국의 무역적자도 대폭 감소됐었다. 미국의 상대 무역국가들의 이같은 노력도 이번 환율보고서 작성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