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금융시스템 리스크 억제 위한 지출 축소 및 대출 축소 영향

[초이스경제 윤광원 기자] 중국 정부가 금융시스템 리스크 억제를 위해 정부지출과 대출 축소에 나서면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인 6.5%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8일 로이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1분기 성장률(6.9%) 호조를 주도했던 재정지출과 은행대출의 축소는 성장의 하방압력으로 작용, 올해 성장률이 6.5%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부채 비율이 300%에 근접하고 있어 금융시스템 리스크가 커지자 중국 정부가 재정지출 축소에 나선 영향으로, 4월 정부지출의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은 3.8%로 1분기 21%에서 급락했다.

또 당국의 대출감소 노력으로 은행들의 1분기 신규 대출은 GDP 대비 38.4%로 전년동기(41.3%)보다 하락했다.

뱅크 오브 코뮤니케이션즈의 탕 지안웨이 연구원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경제구조 전환에 의한 성장전략은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만큼, 성장률 둔화가 발생해도 당국이 ‘부채 확대에 의한 투자 강화’라는 과거 정책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인민은행은 이에 대응, 긴축기조를 완화하는 움직임으로 시장의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인민은행은 지난 17일 “은행 간 금리를 더 이상 인상할 필요성이 없다”고 밝혔고, 그 영향으로 10년물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금융시스템 리스크 축소를 위해 레버리지 해소를 지지하고 있으나, 중국 경제의 성장세 약화 조짐으로 이에 대한 방식을 완화시킬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베키 류 연구원은 블룸버그와 가진 인터뷰에서 “인민은행은 긴축기조보다는 레버리지 해소 과정에서 적절한 유동성 공급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