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생성 "명목임금 13개월 만에 감소...아베 총리의 임금 인상 추진 무색"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무제한 돈풀기 정책과 임금인상을 추진해 온 아베노믹스에 이상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아베 총리가 그토록 외쳤던 기업의 임금 상승을 통한 인플레이션 끌어올리기 정책이 먹혀들지 않고 있다. 이는 아베의 지지율 급락 속에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다.

4일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지난 6월의 명목임금이 늘어나기는커녕 오히려 0.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닛케이 신문은 이를 두고 “13개월 만에 명목임금이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뉴시스와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후생노동성은 “6월 근로통계조사(종업원 5명 이상)에서 명목임금에 해당하는 현금급여 총액이 5월보다 0.4% 감소한 42만9686엔(약 440만1016원)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어 “감소 폭 역시 2015년 6월 2.5% 이래 24개월 만에 가장 컸다”면서 “보너스 등 특별 급여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잔업수당 등 소정외 급여가 0.2% 줄었으며 특별지급 급여는 1.5% 감소했다. 또한 물가변동 영향을 제외한 실질임금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0.8% 줄었다. 3개월 만의 감소다.

명목임금 감소와 더불어 소비자물가지수도 전년 동월 대비 0.5% 상승에 그쳤다.

그간 아베 정부는 양적완화를 통해 엔화가치를 떨어뜨리고 일본 대기업들의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는 대신에 기업들도 고용증대 및 임금 상승으로 경제 활성화에 응해줄 것을 줄곧 요구해 왔었다. 그러나 이같은 아베 진영의 강력한 요구에도 일본의 임금은 오히려 후퇴하고, 나아가 물가(인플레) 상승률도 부진한 것으로 드러나 아베노믹스가 한계에 봉착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특히 아베노믹스를 주도한 아베 총리의 경우 ‘사학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지지율까지 곤두박질치고 있어 아베노믹스에 대한 영향력이 갈수록 약화될 수도 있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