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동양사태 막기 위해 현대증권 등 타 재벌 증권사 예비점검 시급

금융감독원의 동양증권 뒷북조사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유사 피해 예방을 위해 현대증권과 동부증권 등 다른 재벌그룹계열 증권사에 대해서도 이 기회에 사전 점검에 나서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일 증권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원장 최수현)이 뒤늦게 동양그룹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불완전판매 피해자 등에 대한 구제조치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실제로 동양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겪기 시작한 것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아울러 동양증권이 그룹 자금 조달의 창구 역할을 한다는 소문이 나돈 것도 한 두달 사이의 얘기가 아니다. 그런데도 동양증권은 감독기관의 아무런 제재없이 그동안 그룹이 발행한 회사채나 CP 판매에 적극 앞장섰던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금융감독원은 그간 동양증권 등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동양그룹 사태가 터지고 나서야 동양증권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서고 피해자 구제 대책마련을 서두르는 것은 분명한 감독소홀로 밖엔 볼 수 없다는 게 금융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실제로 재무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출신인 한 전직 고위 관계자는 “그간 금융감독원 증권파트에서 동양증권에 대해 사전 점검만 했더라도 이런 소비자 피해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금융감독원의 감독소홀을 질타했다.

이런 가운데 동양그룹과 동양증권의 관계 처럼 재벌의 손아귀에서 그룹 자금줄 역할을 할 소지가 있는 다른 증권사들에 대해서도 이번 기회에 사전 점검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예컨대 현대그룹(회장 현정은)계열 현대증권과 동부그룹(회장 김준기)계열 동부증권 등에 대해서도 이 기회에 예비점검을 벌임으로써 제2의 동양증권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당초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낮다"며 피해자 구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최근 벌이고 있는 동양그룹 관련 대책은 '뒷북'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이미 동양그룹 CP나 회사채 불완전 투자자 1만여명은 금융소비자원 등 민간 소비자단체를 통해 피해신고를 마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