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 "세제개혁으로 미국 기업 해외 돈 본토에 몰려들면 시장 급변"

[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미국 상원이 최근 세제개혁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여기에 포함된 기업들의 해외 보유 현금의 미국 송금에 따른 세제 혜택은 여러 시장을 통해 의도치 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4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하고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 쌓아둔 현금을 미국으로 송금하는 데 따른 세금 우대조치는 외환시장들을 왜곡시킬 수 있고, 해외에 현금을 유지함으로써 혜택을 받고 있는 기업들의 차입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세제개혁안은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현금을 미국으로 송금하는 데 한 차례 세금우대 조치를 주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공화당 상원이 제시한 세제개혁안은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 축적한 현금을 본국으로 송금할 때 한 차례만 14.5%의 세율을 적용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하원은 14%를 제안하고 있다. 현재는 해외에 있는 현금을 미국으로 송금할 경우 기업들은 35%의 세율을 적용 받는다.

▲ 은행 직원이 달러, 엔화 등을 정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 같은 조치가 외환, 해외 저축 도구들, 글로벌 은행들의 달러 대출을 포함하는 금융시장을 통해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컨설팅 업체 오딧 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러셀1000 지수 편입 기업 가운데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잔고는 2016년 2조6000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2009년 이후 두 배 이상 커진 수치다.

기업들이 만약 이 같은 막대한 현금을 갑자기 미국으로 가져오게 된다면, 이는 외환시장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닥칠 것임을 의미하고 잠재적으로 이러한 현금이 저장돼 있는 수단에도 큰 충격을 안길 수 있다. 일례로 유로, 엔, 스위스 프랑 등이 달러로 환전될 수 있고 그에 따라 해당 통화들이 갑작스럽게 폭락할 수도 있다.

골드만삭스 연구원들은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 보유한 전체 현금 가운데 약 20%가 달러 이외의 통화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BoA메릴린치는 달러 이외의 통화로 보유된 현금의 비중이 최대 40%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과거 2004년에 해외 보유 현금의 미국 송금에 따른 한 차례 세금우대 조치 사례가 있었다. 실제로는 이듬해에 실시됐는데, 달러 가치는 2002년, 2003년, 2004년에 연속으로 절하된 이후 2005년에만 13% 절상됐다.

하지만 다수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송금에 따른 파장은 이보다도 훨씬 더 클 수 있다는 분석을 제기한다.

도이치뱅크에 따르면 해외에 묶여 있는 미국 기업들의 현금 중 다량이 역외 미국 달러 MMF(머니마켓펀드)에 투자됐다. 이것이 미국으로 송금된다고 볼 때 해외 달러 차입 시장들에 엄청난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고 교차 통화 스프레드를 확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 미국으로 유입된 자금은 미국 자산들에 투자될 것인데, 이는 미국 국채나 회사채 가격에 변동성을 초래해 투자자들에 잠재적으로 큰 피해를 안겨줄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기사 정리= 초이스경제 김완묵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