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시즌 도래, 베네수엘라 경제 위기 등도 유가 상승 요인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7일(이하 미국시각) 국제 유가가 가파르게 뛰었다. 미국-이란 간 핵협정 관련 결정이 임박한데다 베네수엘라의 경제 위기 심화가 유가 상승 요인이었다.

미국 상업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배럴당 70.73 달러로 1.51%나 올랐다. 또한 이날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사고 팔린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도 배럴당 76.00 달러로 1.71%나 뛰었다. 이들 유가는 2014년 11월 이후 최고치다.

이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증시 마감 무렵 트위터를 통해 “이란 핵협정 문제를 12일이 아닌 8일 결정하겠다”고 밝혀 국제 유가는 하루 뒤 상황이 더욱 주목받게 됐다.

골든브릿지 투자증권 법인영업본부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등이 작성한 ‘골든 매크로 앤 파이낸셜 데일리’에 따르면 이날 프리미어 웰쓰의 마크 매트릭스 수석 전략가는 “원유시장은 이란 협상이 더 명확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핵 협상을 파기한다면 원유공급이 줄고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이것 말고도 여름 운전 시즌에 접어드는 데다 에너지 섹터는 너무 오랫동안 낮은 수준에 머물렀던 만큼 반등을 준비 중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