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서경배 아모레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모두 증인 모면

 국회도 결국 재벌그룹 회장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진 못하게 됐다.

올 국정감사에서도 일부 국회의원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과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 등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거나 신청을 검토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또 롯데 신동빈 회장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그룹 사장단의 노력으로 구제받는 분위기다. 
 
이에따라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애꿎은 월급쟁이 사장들만 연거푸 증인석에 서는 현상이 이어졌다.
 
23일 국회와 재계에 따르면 삼성의 무노조 전략 의혹 문건과 관련해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지난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제출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장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동의안'과 '삼성 청문회 실시 동의안'은 여야의 첨예한 입장 차이로 인해 처리되지 못했다. 
 
국회 환노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21에 이어 22일에도 삼성의 무노조 전략 문건 논란과 관련, 이건희 회장과 최지성 실장을 이번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채택할지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국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전날에 이어 3번째로 여야 합의가 무산되자 사실상 증인채택이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나돌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에도 “검찰 수사를 통해 문건의 진위를 확인하는 게 우선”이라며 기존의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당의 입장이 변한 게 없다"며 "시간을 갖고 (문건의) 진위를 파악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반면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여야 합의가 불발된 만큼 해당 안건을 상정하기 위한 표결 절차를 밟자”고 요구 했다.심 의원은 "삼성 문제는 우리당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라며 "법에 따라 안건 상정을 위해 정확하게 표결절차를 진행해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는 찬성하지만, 합의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표결을 택할 경우 향후 국감 파행이 예상된다”며 표결을 거부했다.
 
환노위 위원장인 민주당 신계륜 의원은 "심 의원 안에는 찬성한다"면서도 "표결로 갈 경우 다른 상임위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있고, 다수당의 횡포가 우려되는 만큼 표결로 가면 안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신 의원은 이어 "(아직 의견이 모아지지 않은 만큼) 조금 더 협의해달라"며 산회를 선포했다.
 
하지만 여야 간 의견이 다르고 표결도 어려운 현 상황을 고려하면 증인채택이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힘을 얻어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도 국정감사 증언대에 서는 일은 없게 됐다.
 
당초 국회는 아모레퍼시픽 영업직원의 대리점에 대한 막말 파문과 관련, 지난 15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손영철 사장이 답변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31일 종합감사 때 서 회장을 부르는 방안도 검토 했으나 손 사장을 다시 부르는 것으로 의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손 사장을 증인으로 다시 채택하고, 31일 열리는 공정위 등의 확인 감사에 출석토록 의결했다.  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손 사장은 최근 논란을 일으킨 영업사원의 막말에 대해 ‘본인이 잘못 가르쳤다’고 사과했지만 기업의 불공정 거래 행위 여부에 대해선 답변을 회피해 다시 출석을 요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손 사장이 피해 대리점주들이 주장하는 판매사원 분할 행위(쪼개기)를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경영전략에 적용한 장본인이라고 보고, 사실관계를 추궁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역시 국정감사 증인대에 서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회는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불공정 계약 등을 따지기 위해 신동빈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롯데에서 의원들이 제기한 불공정 계약 등의 문제를 대부분 인정했고 상생협력기구를 만들어 함께 개선책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애초에 국감에 증인으로 요청한 것도 이를 위해서였기 때문에 신 회장이 국감에 나올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의원들과 상의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특히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롯데그룹 사장단을 만나 유통업계 '갑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생협력기구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날 롯데그룹 측에서는 신헌 롯데쇼핑 대표를 비롯해, 노병용 롯데마트 대표, 소진세 롯데슈퍼 대표, 김용수 롯데제과 대표, 이동우 롯데월드 대표, 이석환 롯데그룹 정책본부 CSR팀장 등 주요 경영진이 총출동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롯데를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들의 골목상권 침탈, 입점업체 및 협력업체 대상 횡포, 롯데그룹과 각계열사들의 가맹점·대리점 대상 횡포, 일감몰아주기 사례,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권, 건강권 문제 등에 대해 중점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