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파트너들 일제히 '공급망 교란, 무역시스템 위기' 반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정동근 기자] 철강 및 알루미늄에 이어 자동차까지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위협에 전세계 무역 파트너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을 교란시키고 무역 시스템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예측이다.

금융계에 따르면 27일(미국 및 유럽시각) 나온 주요 외신 기사 중 영국 파이낸셜타임스가 전한 미국 자동차시장 긴급 동향이 특히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도입을 정당화한 무역법 232조에 따라 수입 자동차, 트럭, 자동차 부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검토하겠다고 지난주 밝혔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이와 관련 “경제안보는 군사안보와 동일하다”고 말했다.

반발은 전세계적이다. 세실리아 말름스트롬 EU(유럽연합) 무역담당 위원은 “미국의 이번 조사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보자”며 “우리의 시각에서 이번 조치는 WTO(세계무역기구) 규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 역시 예외조항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국가안보 조항의 남용을 반대한다”며 “다국적 무역 시스템에 피해를 줄 것이고 정상적인 글로벌 무역 질서를 손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도 이례적으로 강한 반응을 보였다. 히로시게 세코 경제통상산업부 장관은 “미국이 이처럼 포괄적으로 무역을 제한하면 글로벌 시장을 혼돈 속으로 몰아넣게 될 것”이라며 “WTO의 다자 간 무역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글로벌 무역 규모는 연간 약 1.4조 달러이다. 지난해 미국은 827만대의 개인용 차량 및 경트럭을 수입했다. 1920억 달러 규모다. 이 가운데 427만대가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위협이 임박한 것은 아니다. 우선 관련 조사에 수개월이 걸리는데다 수많은 미국 기업들의 격렬한 반발까지 불러일으킬 게 뻔하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의 경우 관세 부과 발표에서 발효까지 1년이 걸렸다”며 “발효 이후에도 기업과 다른 국가들은 예외를 위해 계속 로비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보도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정동근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 법인본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