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선 브렉시트 불안에 파운드 추락 vs 증시 상승

[초이스경제 조미정 기자] 19일(현지시각) 유럽 주요국 증시 흐름이 엇갈렸다. 브렉시트 관련 불안감은 파운드화 가치는 떨어뜨리고 영국증시는 살짝 오르게 했다. 유로존 주요국 증시는 하락하고 유럽증시가 열리는 동안 유로화가치도 떨어졌다. 무역갈등 이슈 지속 등이 유럽 금융시장을 불안케 했다.

유럽 주요국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유럽 금융중심지 영국 런던의 FTSE100 지수는 7683.97로 0.10% 올랐다.

그러나 유로존에서는 독일의 DAX 지수가 1만2686.29로 0.62% 하락했다. 프랑스의 CAC40 지수는 5417.07로 0.56% 떨어졌다.

영국에서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관련 불안감으로 달러 대비 파운드화의 가치가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1.30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일이 벌어졌다. 그러자 증시에서는 수출주들이 웃으면서 주가지수는 오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유로존에서는 세실리아 말스트롬 EU(유럽연합) 통상담당 집행위원이 "미국이 EU산 자동차에 관세부과를 강행할 경우 EU도 보복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우리도 ‘보복 리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미국과 EU 간 무역갈등 지속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앞서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5일 EU와의 협상을 앞두고 "이번 협상에서 공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유럽연합을 응징할 것"이라고 밝히자 이날 유럽연합도 반격을 가했다. 그리고 이것이 이날 유럽 금융시장을 불안하게 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