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證 "정부, 5G 세재혜택 검토 긍정적"...투자판단은 신중히 해야

▲ 이통 3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통신업종 주가가 국회 국정감사 이슈에도 코스피 대비 아웃퍼폼(기준치보다 주가가 더 오름)하며 오름세를 이어갔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0일 "지난주(10월 15~19일) 기관투자자는 케이티(KT)를 중심으로, 외국인투자자는 에스케이텔레콤(SKT)과 엘지유플러스(LGU+)를 중심으로 순매수를 보였다”며 “글로벌에서는 소프트뱅크와 북미 통신주가 급락했다"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통신사에 대한 국정감사는 우려보다 원만하게 진행돼 당분간 리스크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에 따르면 홈쇼핑 송출수수료 인상 문제가 국감에서 지적됐으나 IPTV 3사가 인하 등 자정노력에 나설 뜻을 전달하면서 3사 임원에 대한 증인채택은 철회됐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지난 15일 국내외 인터넷 사업자간 역차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태점검에 나섰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국내외 사업자간 역차별 상황을 비교·분석할 예정으로, 12월경 공정한 망 이용대가 협상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우월한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행위를 규제할 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한 방안으로 지난해 국감에서 거론된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올해도 재차 논의됐지만, 정부안인 보편요금제 등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국감 질의에서 다뤄지지 않았다.

최 연구원은 정부가 5G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검토도 긍정 요인으로 꼽았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 18일 "5G도 산업 연구·개발(R&D) 성격으로 보고 세재혜택 범위에 넣을 수 있는 것 검토 중"이라면서 "R&D 연계 5G통신의 세재혜택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단말기 완전 자급제는 유통망의 강력 반발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기 때문에 당장 도입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향후 관심은 2주 후 발표될 3분기 실적과 CATV 인수·합병(M&A)을 포함한 유료방송 구조조정 등으로 집중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통신업종 주가는 19일 종가 기준 SKT가 전일대비 1.07% 오른 28만2500원, KT는 전일과 같은 2만9900원, LG유플러스는 전일보다 0.29% 내린 1만7450원을 기록했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위험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