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의 감세 효과 급속도 소멸 여부가 내년에는 관건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 /사진=Fed 홈페이지.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미국의 최근 주가하락이 올해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의 금리인상을 막지는 못하지만 내년에는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됐다. 주가 하락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감세 등 경기부양 정책 효과가 예상보다 빨리 사라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24일 관련기사에서 S&P500이 이달 중 7% 넘게 하락해 7월 수준으로 낮아진 것이 오는 12월 금리인상을 막지는 않을 것으로 Fed 관계자들이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관세 인상과 중국에서 영업 중인 미국 기업들의 실적에 대한 우려가 Fed의 내년과 2020년 계획을 수정할 필요성을 확신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식 매도가 앞으로도 이어진다면, 현재 놀라울 정도로 일치된 의견을 갖고 있는 Fed 정책 결정권자들의 견해가 엇갈릴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2분기 4.2% 성장은 잠재성장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1조8000억 달러 감세에 따른 것이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Fed 총재는 23일 기자들에게 “관건은 급속도로 경기부양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고 있느냐”라고 강조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그는 시장 흐름을 경기에 대한 신호로 간주하고 있지만, 경제지표는 침체국면 진입을 나타내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캐터필라와 3M의 23일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세계경제 침체와 달러 강세, 미국과 중국의 관세 충돌 등의 영향으로 풀이되고 있다.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Fed 총재는 Fed의 커다란 불확실성으로 감세와 지출효과가 언제 사라질 것이며 경기가 지속될 것이냐를 지목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