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7일 현대제철 당진공장 발전소 가스누출 사고와 관련해 특단의 대책을 촉구해 현대자동차 그룹에 비상이 걸렸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현대제철 당진공장 발전소 가스누출 사고에 대해 관계 당국과 현대제철은 사고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안전조치 소홀로 일어나도 되지 않았을 사고가 일어난 것에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현대제철의 안전불감증이 만성화된 것은 아닌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연이어 발생하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대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과 가족들은 불안에 떨고 있고, 국민들도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한정애 의원도 논평에서 "현대제철은 근본적이고 구조적 문제 해결에 대한 노력없이 당장의 사고 수습과 무마에만 급급했다"며 "원청사인 현대제철은 자신들의 낙후된 안전보건 시스템은 바꾸지 않고 자회사와 하청업체에 대한 관리는 소홀하고 책임회피에만 급급해 현장 노동자들의 죽음의 행렬은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이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면서 ”정부는 이번 현대그린파워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원청인 현대제철의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현대그린파워와 현대제철 관련 작업장의 작업을 전면 중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대제철 당진공장 내 협력업체 전반에 대한 산업안전 특별감독을 실시해 유사사고가 발생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현대제철의 이번 사고는 단순히 하청업체만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는 근본적이고 구조적 문제가 집약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게다가 현대제철의 낡은 안전보건 시스템뿐만 아니라 '소나기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안일한 대처, 정부의 사후 점검 미흡 등이 닮은 꼴 참사를 계속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