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외환은행, 하나SK카드 다양한 맞춤상품 출시해 눈길

이제 스마트폰 없이는 일상생할이 불편한 시대가 됐다. SNS를 통해 대인관계를 유지하는가 하면 각종 스케쥴과 기념일도 스마트폰 앱으로 관리하고 알람도 핸드폰으로 설정한다. 금융업무도 예외가 아니다. 각종 금융업무도 이제 스마트폰 하나면 은행 갈 필요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이런 흐름을 잘 이용한 금융회사가 있다. 바로 하나금융그룹이다.

29일 금융계에 따르면 요즘 은행과 증권가의 최대 화두는 ‘스마트폰 마케팅’이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금융업무를 처리하는 시대가 오면서 어떻게하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도 깊어진다.

이런 ‘스마트 금융시대’에 발맞춰 하나금융그룹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해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한 계좌이체나 조회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파트 단지를 스마트폰으로 비춰보며 시세를 확인하고 대출한도까지 체크할 수 있다. 또한 통장거래내역을 바탕으로 대신 가계부를 써주기도 하고 카드 이용내역을 그때그때 알려주기도 한다.

 

특히 하나은행이 출시한 ‘하나N뱅크’가 제공하는 신규서비스인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을 통한 아파트담보대출’과 ‘금융위젯’이 고객들로부터 주목 받고 있다. 'AR을 통한 아파트담보대출‘은 위치기반서비스와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고차원적인 금융 서비스다. 안드로이드체제를 기반으로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기기를 통해 주변의 아파트 단지를 살펴볼 수 있다. 게다가 시세정보, 대출가능금액확인, 대출상담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금융위젯’은 따로 애플리케이션을 열지 않고도 바탕화면에서 환율조회, 주변 영업점/ATM기 찾기, 적금 월 불입액과 만기액 계산기 등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가맹점 전용 금융서비스인 ‘하나N Shop 서비스’는 신용카드 결제, 현금영수증 발급, 매출내역 조회 등 가맹점에 필요한 금융업무를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가진 가맹점 사업자가 홈페이지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카드리더기를 결합하면 이동형 신용카드 결제기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가입시 가입비나 월 이용료가 별도로 없고 카드리더기만 구입하면 이용가능해 기존 이동형 PDA 카드단말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편리하다.

하나은행은 ‘하나N Shop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올해 12월 말까지 최초로 구입하는 리더기 1대에 한해 할인된 가격으로 리더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 건수가 높을 경우 리더기 구입비를 면제해 주거나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외환은행의 경우 배경화면과 이름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맞춤통장을 준비했다. 수입 지출내역과 과거 거래내역, 입출금 사용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 등 편리한 가계부 기능과 각 모임의 주관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입금/출금별 조회서비스, 스마트폰 기기변경과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백업/복원 프로그램, 가계부 정보의 텍스트파일 전환도 가능하다.

 

또한 MY스마트북을 통해 온라인전용 ‘매일클릭적금’을 신규로 가입하면 특별금리 0.2% 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한다. 3년제 기준으로 3.4%의 금리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 고객들을 위해 준비한 스마트 서비스도 있다. 지난 6월부터 시행중인 ‘KEB Smart-Tax'서비스는 부가세 환급절차 등 세무지식의 부족으로 업무를 위탁하거나 관리 및 신고가 번거로워 환급의 기회를 놓치고 있는 업체들이 이용하면 좋다.

고객의 각종 세무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류해 한번의 클릭으로 세무신고 및 부가세 환급신청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고객이 보유한 은행계좌 및 법인카드의 통합관리, 매출및 매입현황, 자금현황, 손익현황 등 각종 보고서까지 제공해 업무에 편리함을 제공한다.

하나SK카드는 고객의 돈을 알뜰히 챙기고자 애플리케이션 ‘겟모어’를 출시했다. 지금까지 카드를 쓸 때마다 제공되는 '이용내역 알림서비스‘는 SMS형태로 한달에 일정요금을 내야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겟모어‘ 앱을 다운받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고객입장에선 카드를 부정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한 이용내역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해서 좋고 카드사입장에서도 문자 발송건마다 들어가는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카드 이용내역을 일별 또는 월별로 정리해서 볼 수 있어 자신의 소비패턴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카드를 결제할 때마다 맞춤형 경품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한 하나SK카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결제 패턴을 분석하고 많이 사용하는 업종과 관련된 이벤트에 알아서 참여케한다.

OK캐쉬백 가맹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은 ‘OK캐쉬백 포인트’경품 이벤트에, 뷰티업종 결제가 많은 고객에겐 헤어샵 할인권 이벤트에 참여토록 하는 것이다. 현재 고객의 선호도를 자동차, 유아, 디지털/가전, 생활, 패션/잡화, 뷰티, 식품, 건강/다이어트, 엔터테인먼트, 레저 등 10개로 분류했다.

하나금융그룹의 스마트폰 상품 관련자들은 “최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패턴 및 최신 IT기술 연구를 결합해 고객에게 편리하면서도 보안성이 강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