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김동주 대표, 임금인상 약속 파기" VS 사측 "협상 중 입장선회 당혹"
고객 불편에도 노사 신경전 지속, 자본확충 지연에 경영정상화 여부 주목

▲ MG손해보험 노조가 지난해 7월 20일 새마을금고중앙회 본사 앞에서 진행한 'MG손보 경영정상화를 위한 생존권 사수' 집회 모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MG손해보험이 '자본확충' 지연 문제와 노조파업 등의 악재 속에 경영정상화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MG손보는 지난 2년간 흑자를 내며 경영회복의 발판을 마련하는 듯 했으나, 마땅한 외부 투자처를 찾지 못해 자본확충이 지연되고 있는데다 최근에는 노사간의 임금단체협상(이하 임단협) 갈등으로 파업사태까지 벌어지는 등 악화일로를 걷는 모습이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MG손해보험지부(이하 MG손보 노조)는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조합원 500여명 중 필수인력을 제외한 약 380명이 합숙파업(1차 파업)에 돌입했다. 특히 노조는 지난 20일 사측에 교섭중단을 통보한 상태다. 오는 3월 임기만료 되는 김동주 대표가 퇴진하고 신임 대표이사가 오면 교섭 지속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MG손보 노조 측은 이번 파업사태의 원인이 단순 임금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김동진 MG손보지부장은 "김동주 대표는 회사 성과가 나오고 있으니 경영정상화 전이지만 직원들을 위해서 임금인상을 해주겠다고 약속했고 잠정합의까지 해놓고, 이제 와서 대주주가 반대한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김 대표가 직원들에게 진정성있게 사과하고 다시 교섭을 하자고 했다면 파업상황까지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임금 문제를 떠나 향후 경영정상화의 문제, 외부 자본이 들어왔을 때 직원들의 생존권과 고용안정의 문제가 걸려 있다"며 "노조에서도 처음에는 경영정상화가 우선인 만큼 사측과 대화로 풀어보려 했으나 김동주 대표의 행태가 노조를 무시하고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로 판단돼 파업상황까지 오게 됐다"고 파업취지를 설명했다.

노조는 다만 김동주 대표의 사과를 전제로 협상여지를 남겼다. 김 지부장은 "지금이라도 김동주 대표가 사과한다면 임단협이 바로 타결될 수 있지만, 계속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김 대표의 연임 반대 및 퇴진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와 동시에 실질적 대주주인 새마을금고중앙회에도 빠른 경영정상화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사측은 "노조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맞섰다. MG손보 관계자는 "회사에서도 경영상황은 어렵지만 임금인상을 해주겠다고 절충을 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노조에서 갑자기 입장을 선회해 당황스럽다"며 "이에 대해 조만간 공식 의견을 낼 계획으로, 어떤 방법으로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노조파업에 따른 고객불편 우려에 대해 "노조원 중 380명만 파업에 참여했고 나머지 인원과 비노조원 등이 업무를 보고 있는데다 나름 비상대응체계를 갖춰 대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업무차질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노사갈등으로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그간 회사를 믿고 거래해 온 고객들이 피해를 입게 될 수도 있다. 더욱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자본확충이 시급한 상황에서 이러한 내부 잡음이 지속될 경우 외부 투자유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MG손보(옛 그린손보)는 경영악화로 지난 2012년 사모펀드인 '자베즈제2호유한회사'에 인수(지분 93.9%)됐으나, 4년간 경영적자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실질적 대주주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재무적 투자자)는 그간 유상증자를 통해 4300억원 가량을 지원했다.

다행히 MG손보는 2017년 51억원(흑자전환), 지난해 120억원(잠정)의 당기순이익을 거두며 2년 연속 실적이 개선되고 최근 지급여력(RBC) 비율도 103%로 금융당국 권고치(100%)를 넘어서면서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다만 외부 투자유치가 쉽지 않은데다 새마을금고중앙회도 추가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MG손보는 지난해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적기시정조치(경영개선권고)를 받은 후 외부 투자유치 및 1000억원 가량의 유상증자 방안 등을 담은 경영개선계획서를 제출해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증자작업이 지연되자 금융위는 한 단계 높은 경영개선요구 조치를 내렸다.

MG손보는 다음달 7일까지 구체적인 자본확충 방안이 담긴 이행계획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만약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도 경영개선안이 '불승인'을 받을 경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돼 영업정지나 강제 매각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MG손보 관계자는 자본 확충안에 대해 "자구적으로 지난해 100억원이 넘는 흑자를 시현했고 RBC도 100%를 넘겼다"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유상증자 등의 자본확충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MG손보가 새마을금고중앙회의 도움 없이도 일련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중앙회가 MG손보의 주요 투자자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노조 파업이나 자본확충 방향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유상증자를 포함해 추가 투자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한편, MG손보 문제는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다뤄진 바 있다.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새마을금고중앙회가 2012년 당시 보험업법, 새마을금고법 등 관련법을 교묘히 회피하기 위해 자베즈파트너스를 통해 MG손보를 인수했다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MG손보 경영부실과 관련해 금융위원장과 행정안정부 장관이 협의해서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