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고관세 매기면 장기적으론 미국 車 가격 인상"

▲ 미국 항구 컨테이너 이동 모습.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미국 정부의 수입자동차 관세 정책이 또 다른 전세계 무역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경고해 주목된다.

22일 국제금융센터 국제금융속보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 상무부는 수입자동차가 미국의 안보를 위협했다고 분석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상무부 보고서를 검토한 후 관세 부과 국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전했다.

같은 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회견을 통해 “유럽연합(EU)과 무역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유럽산 수입차에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관세 부과대상 국가들이 EU와 일본 등 주요 동맹국들이라는 점과 미국 자동차 생산능력이 국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명백한 오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EU의 무역협상이 결렬된다면 고관세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해왔지만 미국과 EU는 협상항목 선정에서 시각 차이가 뚜렷하기 때문에 타결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은 농업 등 보복관세로 피해를 입는 자국 산업의 여파를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지만 이는 미국과 주요 무역 당사국 모두에 부정적인 경제효과로 연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수입차 가격 인상으로 즉각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입부품 가격 인상이 자동차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자동차 관세 등으로 경제적 부담이 커진 EU와 일본 등이 다른 교역국을 찾아나선다면 이는 미국의 무역량 감소로 이어지며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