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계 "양회 등은 긍정변수 vs 경기둔화 우려 존재...보수적 투자 필요한 시점"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큰 충격을 받은 증시가 이번 주(4~8일)에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지난달 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대량 순매도 했던 외국인들의 태도가 바뀔지도 관심사다.

3일 증권계와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금주 국내 증시의 향방을 엿볼 수도 있는 미국 뉴욕증시는 1일(현지시간) 다우존스 지수(+0.43%), S&P500 지수(+0.69%), 나스닥 지수(+0.83%) 등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다. 향후 개최 예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무역협상 합의안이 공식 발표될 것이라는 소식이 기대감을 불러온 것으로 풀이된다.

금주 국내 증시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는 미-중 무역협상 이외에도 중국 양회 등이 손꼽힌다. 국내 기업들의 1분기 실적도 시장 전체의 분위기를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

우선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한 시장의 충격은 비교적 제한적일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북미정상회담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을 미루어 볼 때 협상 결렬로 인한 시장 조정이 장기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전했다. 단기 조정은 불가피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한국과 미국, 북한 간의 대화 진척으로 관련 모멘텀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어 “미-중 정상회담과 중국의 양회를 통해 중국 금융시장 변화가 구체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소외됐던 중국 관련 소비재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중국은 이날 정협(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개최에 이어 5일 전인대(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있다. 최근 중국증시는 한국증시와 동조화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추세다. 이 가운데 전인대는 2019년 중국 경제의 향방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이 적극적인 경제부양 의지를 나타낸다면 국내증시에도 훈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진단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 정책부양 사이클에서 한국증시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서 "2019년 성장률은 종전의 6.5% 안팎에서 6.0~6.5%로 소폭 하향조정이 불가피하지만 경착륙을 막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인 시도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자동차 부품 등의 경기 소비재와 중국 경기에 민감한 소재 및 산업재 등에 주목할 것을 주문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중국 인프라투자 7% 증가를 비롯해 소비 부양책 발표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국내 증시에도 긍정적일 것"이라며 같은 의견을 나타냈다. 다만 양회에서 발표될 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중국증시는 물론 국내증시도 일정 부분 선반영했다는 점에서 차익실현 욕구도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책 실행에 따른 산업금속 및 철강 · 화학제품 상승세가 예상되고, 제조업 지표 추가 둔화시 완화적 통화정책이 추가로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외국인들의 태도와 관련해서는 지난달 28일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덱스)의 중국 A주 편입비율 20% 상향이 실제 국내증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국제금융센터 안남기 최성락 연구원은 "이론상으로 외국인 자금이탈 추정액은 약 17조원으로 여겨지지만 외국인들은 이미 중국A주에 16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어 신규투자 유인이 기대보다 작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들이 중국A주에 당장 달려갈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장기적으로 중국 A주 편입이 100% 반영될 경우 국내증시 영향이 커질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증시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국내외 경제 지표의 하강이다. 지난 1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SM)의 2월 제조업 지수는 54.2로 하락해 2016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시장 전문가 예상치인 55.5에도 못미쳐 향후 경기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또한 지난 1일 발표된 2월 국내 수출은 작년 동월 대비 두자릿수로 하락하며 불안감을 키웠다. 앞서 한 전문가는 "수출이 두자릿수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업들의 경기 부진 우려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국내 기업들의 실적 영향도 주목된다.

한편 오는 7일 ECB(유럽중앙은행) 통화정책회의에서는 완화적 통화정책을 통해 경기둔화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중 무역협상과 마찬가지로 긍정적 요인이지만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