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중국의 경제정책을 좌우할 경제공작회의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한 여론이 여러 갈래로 갈려 눈길을 끌고 있다. 일부는 시진핑 정부에게 일관된 개혁을 주문하는가 하면 일부에선 “그래도 개혁을 이유로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너무 다운시켜선 안된다”는 상반된 주장을 펴고 있다.

 
12일 차이나데일리는 “개혁심화는 성장둔화의 다른 말”이라고 전제, “개혁과정에서 성장률 희생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증권보는 최근 1면 사설을 통해 “개혁이 경착륙을 용인하는 것은 아니며 내년에도 성장목표가 올해와 같은 7.5%로 유지돼야한다”는 주장을 폈었다.
 
그러나 중국 내년 경제전망을 둘러싼 노이즈는 비단 언론에서만 드러나는 게 아니다. 내년도 거시정책방향과 목표를 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가 열리면서 주요 연구 기관과 민간 이코노미스트들도 서로 다른 요구를 쏟아내고 있다. 
 
아울러 논쟁의 핵심은 내년 성장률 목표다. 내년 성장목표가 7%가 될 것이냐 아니면 7.5%가 될 것이냐를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비록 0.5%포인트를 둘러싼 공방이긴 하지만 그 상징성은 아주 클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7.0%면 개혁심화, 7.5%면 개혁보다는 성장률에 초점을 둔다는 상반된 해석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런가운데 파이낸셜타임스(FT)도 한수 거들었다. 11일자(현지시각)에서 “중국의 성장과 개혁은 결합될 수 없는가”라며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에 의문을 던졌다.
 
이에따라 이번 주말에 시진핑 정부가 경제공작회의 결과를 어떤 방향으로 발표할지 주목된다. 글로벌 관심도 컸던 만큼 내용 여하에 따라 시장의 반응도 크게 엇갈릴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