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의원 "군산조선소 휴업상태,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재가동 로드맵 제시해야"

추혜선 의원. /사진=뉴시스
추혜선 의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군산국가산업단지조선협의회(이하 군산조선협의회)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추혜선 의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항으로 지난 2년간 꾸준히 문제가 제기돼 왔지만 현대중공업이나 정부 모두 재가동에 대한 어떠한 계획도 내지 않은 채 위기에 몰린 중소기업들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이 중단된 후 86개에 이르던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은 현재 24개만 남았고 이마저도 대부분 휴업상태다.

군산조선소 설립 당시 항만시설보호지구였던 부지를 산업용지로 변경·지원했던 정부와 지자체, 대기업을 믿고 5000억원을 투자했던 협력업체들은 현재 빚더미에 올랐다.

정부는 지난 4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대책은 빠져 있다.

추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해 어떠한 계획조차 발표하지 못하면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서고 있다"며 "자사의 사업장조차 돌보지 못하는 기업이 사업 확대를 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답답할 따름"이라고 일침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희망고문을 멈추고, 언제 어떻게 재가동할 것인지 최소한의 로드맵이라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 역시 조선업 중소업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하지만 거대 조선소의 결정에 생사를 오가는 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대책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호소하며 조속히 특별법안 상정과 제정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황인권 군산조선협의회 부회장은 "조선소와 협력업체 임직원 1만 여명이 생계를 잃고, 남아있는 업체들은 재가동만을 기다리며 빚을 내가면서 이자 부담을 견뎌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군산조선협의회 관계자는 "정부가 산업‧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하기도 했지만 이자조차 갚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현대중공업과 정부는 군산조선소 존폐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군산조선협의회는 현대중공업이 이달 말까지 재가동과 관련된 계획을 내놓지 않으면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한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