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도 시위 계속할 뜻 밝혀...홍콩증시, 장초반 약보합세

홍콩 금융가. /사진=AP, 뉴시스.
홍콩 금융가.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홍콩의 캐리 람 행정장관이 전날 '범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을 공식 철회하겠다고 밝혔지만 홍콩증시의 불안 요인이 지속될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홍콩의 정치적 불안은 미-중 무역협상과도 관련이 있어 글로벌 금융시장이 눈여겨보는 부분이다. 전날 홍콩 캐리람 행정장관의 송환법 철회 발표로 홍콩 항셍지수는 3% 넘게 급등했다.

5일 홍콩 현지매체 등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는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 이외에 시위대의 다른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기 때문이라고 시위대 측은 강조했다.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 이외에 직선제 실시,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경찰 과잉 진압 조사, 체포된 시위자 석방 등 5개 요구를 제시해 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4일(미국시간) "송환법 철폐는 홍콩 시위의 근본적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해 홍콩 시위가 끝날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내 증권계는 홍콩 증시의 불안요인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홍콩 시위의 불확실성이 완전히 가셔지지 않았고, 항셍지수의 12개월 예상 EPS(주당순이익)가 하락하는 등 펀더멘털(기초체력)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전까지 본격적인 반등을 보이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번 홍콩 시위가 송환법 철회를 넘어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서 중국 공산당에 대한 홍콩시민의 불만 표출이 컸기에 단순 철회로 쉽게 잠재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런가 하면 하인환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홍콩 시위대는 중국의 통치 강화와 양극화를 우려한 반면, 람 장관은 송환법 추진을 근본적 원인으로 보는 등 시각차를 확인했다"면서 "상황이 개선돼 다행이지만 지나친 낙관은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홍콩 항셍지수는 9시 25분(현지시간) 기준 전일 대비 10.37포인트(-0.04%) 하락한 2만6512.86에서 움직이고 있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증시 환경은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위험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