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서 금융안정 · 소비자보호 등 4가지 방향 제시…금감원과 소통 강조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취임식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취임식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최근 논란이 된 파생결합상품(DLS·DLF)과 관련해 판매규제 강화 등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의지를 내비쳤다.

은 위원장은 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확고한 금융안정 ▲혁신성장 지원기능 강화 ▲포용적 금융 강화 ▲금융산업의 혁신 가속화 등 4가지 정책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소비자 보호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라며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불합리한 금융관행 등에 따른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금융소비자 보호시스템을 선진화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어 파생결합증권(DLS) 대규모 손실 사태를 언급하며 "소비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있다면 판매규제 강화 등 필요한 제도개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금융시장 안정도 역점과제로 꼽았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장의 안정 없이는 어떤 금융혁신이나 포용금융도 연목구어(緣木求魚)에 지나지 않는다"며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자금지원과 가계부채 안정화, 시장중심의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해 금융‧실물경제의 불안요인이 누적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성장 지원 확대 방안도 제시했다. 은 위원장은 핀란드 모바일회사 로비오가 개발한 게임 '앵그리버드' 성공일화를 들어 "청년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창업에 도전하고,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창업지원 공간인 마포혁신타운을 차질 없이 조성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또 "금융회사가 혁신기업을 지원하면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고의·중과실이 없으면 면책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이를 위해 감사원의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벤치마킹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산업 혁신을 위해 "디지털 시대의 핵심자원인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해 신용정보법 개정을 적극 지원하고, 원활한 데이터 유통 등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병행해 나가겠다"며 "특히 혁신도전자가 활발히 진입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도 지속적으로 낮춰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임직원들에게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등 시장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면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금융감독원과도 긴밀히 소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