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의원 "현대모비스-부품업체 이익불균형 여전, 정 부회장 출석 요구할 것"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뉴시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의 갑질 의혹 관련 문제가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국감에서도 증인출석을 피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국회 등에 따르면 정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2019년도 국감 계획서 의결과 증인출석 명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기업 총수 중에서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2년 연속 증인신청 요구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현대모비스와 자동차 부품업체간의 왜곡된 이익구조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의선 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쉽진 않겠지만 완성차 업체와 하도급 부품업체간 불공정관계 혁파를 위해 정의선 부회장의 출석을 계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일종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현대모비스와 중소 부품업체간의 이익불균형 문제를 집중 제기하며 해법으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합병을 제안했다. 현대모비스를 현대차와 합병(사업부서로 편입)시켜 이익의 절반은 현대차에, 나머지 절반은 부품업체로 줘야 한다는 게 성 의원의 지론이다.

하지만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정재욱 현대차 구매본부장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자 성 의원은 정의선 부회장의 증인채택을 거듭 촉구했었다. 결국 정 부 회장의 출석은 간사단의 반대에 막혀 무산됐고, 대신 종합감사에 이원희 현대차 사장이 추가로 불려나온 바 있다.

성 의원 측은 "작년 국감 이후 현대차에서 중소 부품협력사 지원책을 내놨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이번 국감에서 현대차와 부품업체의 불합리한 이익구조 해소를 위해 경영진으로부터 책임감 있는 답변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