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측 "제보자 일방적 주장, 공정위 조사 협조할 것"
산자위, 홍 회장 8일 국감 증인 채택…정무위도 논의 중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남양유업이 최근 불거진 갑질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출석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양유업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회사가 2013년 공정위 시정 조치 이후에도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 여전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며 "더는 회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보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밀어내기 관련 제보자의 주장은 이미 사법기관에 의해 최종 무혐의 결론이 난 내용"이라며 "회사는 2013년 이후 공정위 권고대로 불공정 행위를 상시감시 하기 위한 클린센터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등 선진화된 상생시스템을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장부조작을 통해 대리점 수수료를 편취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7년 전인 2012년에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으나 당시 시정 조치됐다"고 해명했다. 남양유업은 제보자에 대한 보복행위 역시 없었다는 주장을 폈다.

앞서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는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의 대리점주에 대한 갑질이 계속되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특히 추 의원은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의혹 등과 관련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추혜선 의원이 요청한 공정위의 조사를 통해 허위주장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며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다음달 8일 열리는 중소기업벤처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정무위원회도 홍 회장을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지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