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수익률 배점 확대, 비이자이익 지표 폐지

손태승 은행장. /사진=우리은행 제공
손태승 은행장. /사진=우리은행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18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재발방지를 위해 성과평가제도(KPI)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손태승 행장은 이날 전국 영업본부장 회의를 소집해 내년 경영목표를 신뢰, 혁신, 효율로 설정하고 외형 위주 영업 탈피 및 고객 중심으로 성과평가제도(KPI)를 전면 개편하는 혁신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영업점 KPI 혁신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기존 24개 평가지표를 10개로 대폭 축소해 영업점 부담을 덜어주면서 지점별 특성에 맞는 자율영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고객 수익률, 고객케어(Care) 등 고객 지표의 배점을 늘려 고객중심의 영업문화가 정착되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강화했다.

가장 비중이 큰 수익성 지표부분은 종전에 별도로 운영했던 비이자이익 지표를 폐지해 조정 RAR(위험조정이익)로 단일화하고, KPI 목표도 반기에서 연간기준으로 바꿨다.

손 행장은 여·수신, 펀드, 방카, 카드 등 사업그룹 상품별로 본점에서 영업점에 목표를 배분하고 본부부서 간 상품·서비스 연구·개발(R&D) 경쟁 강화로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고객자산관리 부문의 강력한 혁신을 위해 자산관리(WM)그룹과 연금신탁으로 나눠진 자산관리 조직을 자산관리그룹으로 일원화해 전문성을 높이고, 상품과 마케팅 조직을 분리해 자산관리 상품의 리스크관리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등 조직개편의 큰 틀을 밝혔다.

손 행장은 지난 14일 금융위원회의 개선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직접 고객을 대하는 은행인 만큼 더 높은 기준으로 고객자산관리에 나서야 함을 강조하고, 피해고객에 대한 신속한 배상을 위한 철저한 준비도 주문했다. 그는 임직원에게 "모두가 공감은 하지만 실행에 주저했던 과제들을 지금 바꾸지 않으면 혁신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손 행장은 다음 달 18일 오픈뱅킹 전면 시행과 관련, 편리성과 안전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무형(無形)의 서비스인 점을 감안해 꼭 직원들이 먼저 사용해 보고 자신의 경험을 고객들과 적극 공유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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