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후임 총리, 대안 준비할 시간도 없다"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사임해도 이른바 '아베노믹스'로 불리는 그의 경제정책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뉴욕타임스가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는 31일(미국시간) 기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후임 총리는 아베 총리처럼 돈을 마구 쓰기는 어려울 것이며 아베 총리가 해내지 못한 구조개혁의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아베노믹스는 화폐 발행을 늘리고 정부지출을 확대하면서 인플레이션도 함께 불러들이는 성장위주 정책이다.

정책이 잘 돌아갈 동안은 일본의 실업률이 낮아지고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도 있었다. 이에 따라 아베노믹스 자체는 일본국민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편이다.

여기다가 아베 총리의 갑작스런 사퇴로 후임 총리가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취임하기 때문에 경제정책의 기본구조가 크게 바뀌기는 어렵다고 제럴드 커티스 컬럼비아대 명예 정치학교수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하지만 아베 총리가 추진했던 경제구조 개혁은 성과가 미흡하다는 면에서 후임 총리가 새로운 선택을 해야 할 필요성은 있다. 일본은 세계 최고의 공공부채비율, 인구고령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정부 부채를 줄이기 위해 아베 총리는 두 차례 소비세를 올렸는데 그 때마다 일본경제는 하향세로 돌아섰다고 뉴욕타임스는 지적했다.

아베 총리의 경제정책이 효과를 낸 것은 중국경제의 성장기와도 일치하는데 중국의 성장세가 둔화된 데다 지난 해 말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시작되면서 일본 경제도 위축되기 시작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후임 총리는 금융시장에 정부의 부양정책이 지속될 것이란 신호를 가장 먼저 보내야 한다고 한 전문가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