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맬패스(David Malpass) 총재. /사진=세계은행 홈페이지 캡처.
데이비드 맬패스(David Malpass) 총재. /사진=세계은행 홈페이지 캡처.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가 빈곤국 부채탕감을 제안했다.

로이터의 5일(미국시간) 보도에 따르면 맬패스 총재는 전날(4일) 독일 한델스블라트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일부 국가에 부채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부 국가가 채무를 상환할 수 없음이 분명하다"며 "따라서 우리는 부채경감이든 탕감이든 부채 수준을 낮춰줘야 한다"고 말했다.

맬패스 총재는 "부채 총액은 재조정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라틴아메리카 금융위기 때 사례와 1990년대 과다부채 빈곤 국가를 위한 HIPC 지원사례 등을 제시했다.

로이터는 앞서 부유한 국가들이 지난 4월 승인한 G20의 부채유예를 지난달 연장했다고 전했다. 부채유예 대상 73개 국가 가운데 43개국이 50억 달러의 공공부문 부채상환에 대한 혜택을 받았다.

맬패스 총재는 민간은행과 투자펀드도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 투자자들이 충분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데 대해 실망했다"며 "또한 일부 중국의 주요 채권자들이 충분히 동참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때문에 지원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맬패스 총재는 "일부 개발도상국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하강국면에 들어선 가운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돼 또 다른 부채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며 "막대한 예산적자와 부채는 이들 경제를 짓누르고 있고 은행들은 부실채권에 따른 어려움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