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 장관회의 끝에 연장... 러시아·카자흐스탄 추가 감산 완화 요구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의 OPEC+ 감산 결정을 둘러싸고 매달 격론이 벌어지고 있다. OPEC+는 지난해 이달 감산 일평균 50만 배럴 완화를 둘러싸고 논란을 벌인데 이어 오는 2월 감산규모에 대해서도 장관회의를 연기해가며 산유국들의 의견을 조정하고 있다.

러시아 관영언론 타스의 4일(러시아시간) 보도에 따르면 이날 6시간 동안 진행된 장관회담은 합의를 내지 못하고 5일로 연장됐다. 타스는 세 명의 관계자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으며 이어 OPEC가 이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석유수출국기구(OPEC) 본부. /사진=OPEC 홈페이지.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석유수출국기구(OPEC) 본부. /사진=OPEC 홈페이지.

타스에 따르면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이 2월중 일평균 50만 배럴의 추가 완화를 주장한 가운데 다른 산유국들은 현재의 일평균 720만 배럴 감산을 주장하고 있다.

5일 회의에 앞서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양자 회담을 갖는다고 타스는 전했다.

지난해 감산 논란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완화 제안에 아랍에미리트(UAE)가 합의 불완전이행 국가에 대한 조치를 먼저 요구하며 벌어졌다. 이번에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추가 완화 제한을 다른 국가들이 반대하고 있다.

지난해의 이번 달 50만 배럴 감산 완화와 매달 협의 결정이 장기적인 합의가 아니란 지적이 제기됐었다. 이 지적대로 2월 생산에 대해 또 다시 산유국들이 이견을 보이며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