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지난해 집콕 늘면서 침입범죄 크게 줄어
그러나 이번 명절에는 침입범죄 등 방심하면 안돼

사진=에스원
사진=에스원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에스원(사장 노희찬)은 8일 "코로나19 이후 빈집털이 범죄가 크게 줄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외출 자체가 줄고 '집콕'이 일상화되면서 생긴 변화"라고 밝혔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가 80만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침입범죄는 2019년 대비 42%나 감소했다. 지난해 침입범죄는 1월이 전체의 14.5%를 차지해 가장 많이 발생한 달로 조사됐다. 이어 4월(10.3%) 8월(10.3%) 2월(9.5%) 순으로 침입범죄 건수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에스원 측은 "전통적으로 연초와 설 연휴를 앞두고 특히 침입범죄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며 "지난해 1월 역시 설 연휴가 있었고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침입범죄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요일별로 살펴보면 월요일(17.6%)>화요일(16%)>일요일(14.9%)>수요일(14.9%)>토요일(14.1%)>금요일(11.8%)>목요일(10.7%)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침입범죄가 주말과 휴일에 집중됐던(토>일>금>월>수>목>화요일 순)것과 달리 지난해에는 평일에 침입시도가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에스원 측은 "주말에 '집콕'을 하면서 주말 침입범죄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코로나로 인해 침입범죄가 일시적으로 줄었을 뿐 없어진 게 아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명절 연휴 간단한 나들이나 외출도 범죄 피해의 타깃이 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