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건설
사진=현대건설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현대건설은 23일 "인공지능(AI)을 적극 활용한 '장비협착방지시스템'을 모든 현장에 도입, 사각지대 작업자 안전 보호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새로 도입된 'AI 영상인식 장비협착방지시스템'은 기존의 장비협착방지시스템으로 쓰이는 초음파 방식의 단점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다시 말해 사각지대까지 살필 수 있는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시스템을 새로 도입한다.

현대건설 측은 "기존의 초음파 방식은 사람과 사물을 구분하지 못했다"면서 "따라서 작업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불필요한 알람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단점도 있었던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현대건설 측은 "하지만 이번 새로 도입한 AI 영상인식 기반 장비협착 방지시스템은 중장비의 주된 사각지대인 측후방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 분석을 통해, AI로 사물과 사람을 구분할 수 있게 됐다"면서 "특히 중장비에 사람이 접근했을 때만 알람을 제공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진전된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대건설 측은 "또한 관련 기술보유업체와 협력해 영상인식의 전 방위 감지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