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음료회사 광고에 ‘V라인’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V라인은 이제 갸름하고 작은 얼굴을 통칭하는 언어로 자리 잡았다. V라인이 미의 기준이 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상과 다르게 동양인의 얼굴은 아래턱이 무거운 둥근 얼굴형이 대부분이다. 
 
이런 가운데 V라인에 가까운 이상적인 얼굴형을 원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사각턱 보톡스’ 같은 간단한 쁘띠성형부터, 근본적인 사각턱의 요소를 없애는 사각턱수술까지 많은 성형법이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사각턱의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무분별한 시술로는 제대로 된 V라인을 만들 수 없다.
 
사각턱의 요소는 크게 ‘뼈, 근육, 지방’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간단한 쁘띠성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는 근육의 발달로 사각턱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뼈 위에 자리한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일시적으로 근육의 사용을 멈추게 하는 보톡스는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근육이 점점 퇴화하여 부피가 작아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교근의 부피가 줄어들면서 아래턱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근육발달형’에 한정된 간단한 시술로 최대 6개월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주기적으로 보톡스를 맞아 관리해야 갸름한 얼굴을 유지할 수 있다. 
 
근육발달형이 아닌 각진 뼈가 사각턱의 주원인이라면, ‘사각턱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스마일성형외과 정우철 원장은 "쁘띠성형으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고민이라면, 부담감을 줄인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법을 선택하여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다"며 "3일 만에 회복이 가능한 귀뒤사각턱 수술은 기존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컸던 환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한다. 정 원장은 이어 "이 수술은 1.5㎝에 불과한 절개창으로 진행하는 만큼 조직의 손상이 덜하고 출혈과 붓기도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면서 "간단한 수술법이지만 다년간의 임상경험으로 사각턱의 요소를 제대로 파악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면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앞서 말한 수술법에 대해 정 원장은 "이 수술법은 긴 곡선으로 뼈를 절제함과 동시에 볼 지방, 근육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법"이라며 "수술은 수면마취로 진행되며 기존 수술에 비해 회복이 빠르므로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신의 사각턱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부담은 적지만 만족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는 수술이나 간단한 시술을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V라인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