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끝나기게 무섭게 미국 정치권은 ‘재정절벽’ 문제에 몰입하고 있다. 아무 조치도 없이 연말을 맞게 되면 자동적으로 미국은 6000억 달러(653조원) 규모의 세금 폭탄과 재정 삭감을 맞이해야 되는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와 재계 지도자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재정절벽을 논의하자고 지난 9일 초청장을 보냈다. 
 
당선 직후 오바마 대통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 재정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지만 균형을 상실한 방안은 거부한다”고 밝혔다.
 
미국 의회 예산처는 재정절벽이 공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를 내놓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 재선에 일조한 10월 7.9% 실업률도 2013년말에는 9%로 치솟을 우려까지 제기했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든 긍정적 합의가 도출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재정 개혁을 위한 대중 운동단체인 ‘컴백 어메리카 이니셔티브’의 CEO 데이비드 워커는 최근 야후의 금융전문 네트웍 데일리티커에 출연해 “정치권에서 급여소득에 대한 세금 삭감과 실업수당의 연장은 오는 12월31일 종료되도록 놔둘 것”이며 “또한 국방 지출을 삭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의회는 세제개혁과 사회보장 제도 개선을 통해 의회가 대타협에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과연 다수당인 공화당이 증세에 발목을 잡을 우려가 제기되고 있고 집권당인 민주당이 재정지출 삭감을 찬성할 것인지도 의문시되고 있다.
 
이에 대해 워커는 “오바마 대통령이 이제는 더 이상 재선을 위해 고심할 필요가 없어졌고 공화당도 2014년 의회 선거에서 훼방꾼으로 보여서는 안되는 입장인 점에서 대타협의 전망이 밝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