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S&P에 대해 파생상품 평가 오류 문제를 들어 법원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S&P가 과거 미국 신용등급을 강등한데 대한 복수 차원의 조치라는 의견과 함께 향후 미 증시랠리에 태클을 걸지 말라는 경고의 의미까지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기 때문이다.
 
6일(한국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가 S&P를 상대로 파생상품 평가를 잘못한 것과 관련해 사기혐의가 있다며 법원에 제소한 뒤 그 배경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얘기가 뒤섞여 나오고 있다.
 
이와관련, 미국 월가의 반응이 주목된다. 우선 월가에선 파생상품 평가와 관련해선 S&P 뿐만 아니라 무디스 등 다른 신용평가사들도 비슷한 평가를 내렸는데 법무부가 유독 S&P 한 곳에 대해서만 물고 늘어지는데 주목하고 있다. 이와관련, 월가 일각에선 과거 S&P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한데 대한 보복조치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 같다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월가는 이어 미국의 경제와 증시가 기분 좋은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데 S&P 등 주요 신용평가사들이 다시는 이런 분위기에 태클을 거는 행동을 하지 말도록 미리 경고하는 의미도 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