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트럼프 케어’의 실패를 맛 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감세 법안 처리로 역전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 또한 ‘물 타기’ 처리 가능성이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공약한 내용보다는 상당히 후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공화당 소속인 미국 하원의 케빈 브래디 세입위원장은 로이터의 28일자 기사에서의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법안과 공화당의 감세법안은 80% 일치한다”며 “노력에 따라 90% 이상 일치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백악관과 공화당이 성장을 위한 세제개편에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뱅크오브어메리카 메릴린치는 같은 기사에서 인용된 보고서에서 “만약 법안이 통과된다면, 현재 발의된 것에 비해 상당히 ‘물 타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선 백악관이 감세로 인한 세수 감소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지금 대답하기에는 너무나 이르다”고 회피했다.

공화당의 감세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때부터 민주당의 반대에 부딪혀왔다. 민주당은 부자들만을 위한 감세가 아닐 때에만 협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민주당의 크리스토퍼 쿤스 상원의원은 MSNBC의 프로그램에서 “제조업을 강화하고 수출을 늘리고 중산층의 세금부담을 줄여주는 것으로, 전적으로 최상위부유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우리가 대화를 시작할 만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케어 철회과정에서 나타난 트럼프 대통령의 또 하나 문제는 넘어야 할 상대가 민주당뿐만 아니라는 것이다. 공화당 내 강경파의 반대는 트럼프 케어를 표결해 보지도 못하고 철회하는 주원인이 됐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세계 금융시장에서는 지난해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의 ‘트럼프 효과’를 모두 소멸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