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세미나서 부품 활성화 방안 제시하면 당 정책 수립에 반영"

▲ 28일 열린 자동차부품협회 세미나. (왼쪽부터) 안상수 국회 예결특위위원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성일종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사진=장경순 기자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한국에서 자동차 부품산업 활성화와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려면 ▲부품업계의 대기업 종속화 ▲불공정 하도급 거래구조 등 여러 문제점을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제 1세미나실에서 열린 ‘자동차 부품 독점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관련 ‘대체부품 인증제도 활성화와 개선방안’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일종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서산-태안) 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의원(자유한국당, 인천 연수구을) 실이 공동 주최하고 충청남도, 교통안전공단, 한국자동차부품협회, 초이스경제 신문이 공동 주관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는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등이 후원하는 방식으로 마련됐다.

김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공급의 문제점들은 수년간 지속적으로 거론되어 왔다”면서 “외국의 경우 자동차 부품에 있어 자원 재활용률이 40% 이상이고 특정 OEM 부품 외에도 튜닝부품, 재제조부품, 인증부품 등 다양한 부품들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OEM부품이 아니면 안된다는 인식이 강해 다른 부품들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OEM 부품은 다른 부품들에 비해 값이 비싼 것은 물론이고 높은 보험비가 책정되다 보니 자동차 수리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은 계속되어 왔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대체부품 보험 특약과 같은 보험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면서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체부품 인증제도 사용률은 극히 저조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의 자동차부품 산업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인증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어야 하고 부품업계의 대기업 종속화, 불공정 하도급 거래구조 등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는 문제들을 서둘러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세미나에서 자동차부품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점들에 대한 합리적인 보완책이 제시되길 기원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로서 세미나에서 도출되는 결과물을 당의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