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문화·수출 통제·FDI 규제 등 단계적 조치 '만지작'
관광,일본의 가장 취약한 분야…손실 규모 최대 1.49조 엔
희토류, 강력한 카드...과도한 압박은 국제 비난 자초
전문가들 "중일 관계, 완전 단절보다 점진적 회복 가능성"

중국 슈퍼마켓 해산물 코너.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슈퍼마켓 해산물 코너.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일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중국이 일본에 대해 추가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일본을 상대로 보복 조치와 경제적 역풍 위험 사이에서 신중한 균형을 취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전했다.

이들은 "중국은 관광 제한부터 수출 통제까지 다양한 레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지만, 과도한 압박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양국 간 긴장 고조는 일본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가 대만 유사시 일본의 군사적 개입 가능성을 시사한 데서 비롯됐다.

중국은 이를 핵심 주권 문제에 대한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미 중국은 여행 경보 격상, 일본 영화 상영 중단, 일본산 수산물 수입 재금지, 일본산 소고기 수입 재개 협상 중단 등 여러 조치를 취했다.

중국 상무부 허융첸 대변인은 최근 "일본이 계속 잘못된 길을 간다면 필요한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중국 화남이공대 쉬웨이쥔 연구원은 "중국이 실제 행동에 나설지는 일본의 태도 변화에 달려 있다"며 "일본이 먼저 대만이라는 레드라인을 건드린 만큼 그들이 태도를 바꾸지 않을 경우 중국이 일정한 비용을 감수하고라도 보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선택할 수 있는 추가 대응 옵션에 대해 SCMP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해 중국인의 일본 여행 전면 금지, 일본인 비자 면제 철회, 단기적으로 일본이 가장 큰 타격을 입는 항공편 제한 확대에다 일본 관련 문화행사·콘텐츠 제한, 일본 연예·공연 시장 축소를 예상했다. 이밖에 희토류 수출 통제 강화 가능성이 있지만, 단스크 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알란 폰 메렌(Alan von Mehren)은 "희토류는 강력한 카드가 맞지만, 국제적 비난을 피하기 위해 중국이 매우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일본산 화장품·전자제품·기타 소비재 수입 제한도 검토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EIU의 침 리는 "중국이 대외투자(FDI) 심사 강화를 통해 일본 자동차 기업에 대한 규제 강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일본 자동차 업계 압박은 중국 자체 자동차·전기차 산업의 급성장이라는 구조적 요인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SCMP에 따르면 일본 경제가 받을 직접적 타격 중 가장 큰 분야는 관광이다. 올해 1~9월 일본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약 750만 명으로 전체 외국인 방문객의 25%를 차지했다. 일본 노무라증권 애널리스트 기우치 다카히데는  "향후 1년 동안 중국 관광객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일본 GDP가 1조 4900억 엔(약 14조 원)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미 중국 여행사들의 판매 중단 조치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

중국은 미국보다 일본에 대해 더 강력한 '단기 카드'를 보유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 당시 미국에 대한 보복은 글로벌 신뢰 문제로 제약이 컸지만, 일본과는 경제적 상호의존도가 더 높아 단기 타격이 일본에 더 크게 작용한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쓰촨대 팡정잉 교수는 "양국 간 갈등에도 불구하고 중일 관계의 장기적 방향은 점진적 개선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2026년 예정된 중·미 정상 상호 방문이 안정적 외교 환경을 만들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일본의 대중 외교는 전통적으로 미국의 대중 전략과 연동되는 경향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팡 교수는 "중국도 일본 내 우호적 기업들과의 관계는 유지하려 한다"며 "연말 연휴 시즌을 앞두고 강온 병행 전략이 필요하며, 지금은 양측 모두 숨을 고르고 상황을 재조정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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